보이지 않는 손/////////////////////////////////////

두산백과
보이지 않는 손[invisible hand<audXX id=”soundT11″ style=”width: 0px; height: 0px;” src=”http://dic.dn.naver.com/v?_lsu_sa_=387897571dd53b164791618531a4a7f60d24650542087ff36112467acb6d62c13254676c68e58e7719066cd56e28f070b24504a790aabc93a1dcd81722f6ab2a44a76621cbae4fb8b5c45973f6513d59bbe75f43c670f3d11aa8a06ba1ec2e8c693f29935cf588569bc0065e5fa17738a861949b85a2d6c9038a48902f0bc77d”></audXX>음성듣기]
요약영국의 고전파 경제학자인 애덤 스미스가 사용한 말로서 개개의 모든 이해(利害)는 궁극적 ·자연적으로 조화를 이룬다는 사상.영국의 고전파 경제학자인 애덤 스미스가 저서 《도덕감정론》(1759)과《국부론(國富論)》(1776)에서 각각 한 번씩 사용한 말로서 개개의 모든 이해(利害)는 궁극적 ·자연적으로 조화를 이룬다는 사상이다.
스미스는 이 용어를 1758년 이전에 사용하였으나, 사후(死後)인 1795년에 출판된《철학논문집》의 <천문학사>편에 주피터의 ‘보이지 않는 손(the invisible hand of Jupiter)’으로 표현되었다. 여기서 신(神)은 보이지 않는 손을 이용하여 사물의 규칙적 운행을 정지시키거나 교란시키는 존재로 등장, 후에 나오는 그리스도교의 신과는 역전적(逆轉的) 위치에 있다.
이와 같은 그의 견해는 무지한 미개인의 사고방식을 대표하는 것으로, 신의 질서에 관한 17~18세기적 이해에 선행하는 것이었다. 그러나 이후의 《도덕감정론》에서 이 말은, 역전되어 신은 전능하며 사랑의 존재로서 신의 보이지 않는 손은 개개인의 이익추구의 에너지를 인류 일반의 이익으로 연결시키는 통할자라고 표현하였다. 그의 자연적 유신론(有神論)은 보이지 않는 손을 기술적(記述的) ·연역적(演繹的)으로 설명하려 한 것이다.
《국부론》에서 보이지 않는 손의 개념은 보다 경제학적 색채를 띠고 자연적 자유체제의 주장과 결부되어 중상주의적(重商主義的) 통치원리를 부정하게 되었다.자본의 용도에 관한 개개인의 자유로운 선택을 사회전체 이익과 일치시키는 보이지 않는 손의 작용은, 구체적으로는 자유경쟁시장에 있어서의 경제적 균형 속에서자본투하의 자연적 순서를 표현하는 것으로 인식되고 있으며, 이것은자본주의사회에서의 자율성 표현이라고 할 수 있다. [네이버 지식백과] 보이지 않는 손 [invisible hand] (두산백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