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펌)황국신민이란 단어의 참 의미

황국신민(皇國臣民) 이라는 단어를 오해하는 센징들을 위하여 원 뜻을 밝혀드립니다.

황국은 황제가 다스리는 나라를 뜻합니다. 즉 대일본제국을 의미하죠 여기까지는 오해가 없을 겁니다. 여러분들이 오해하시는 것은 신민(臣民) 인데 여러분들은 신민을 신하 된 나라의 백성이라고 오해 하시는 것 같습니다. 즉 황국신민 (皇國臣民)의 뜻을 대일본제국의 신하 된 백성이라고 해석하시는 분들이 계시던데 그것은 잘못된 해석입니다.

황국신민이 대일본제국의 신하 된 백성이라는 뜻이라면 일제시대 일본인은 왜 황국신민 입니까? 국어사전에서 신민을 찾아보면 신민(臣民)[명사] 군주국(君主國)의 벼슬아치와 백성. 신서(臣庶) 라고 적혀있습니다.

군주국을 국어사전에서 찾아보면 군주국(君主國)[명사] 국가 주권이 군주에게 있는 나라, 왕국 입니다. 지금은 민주국가이죠 (주권이 국민에게 있는 나라.) 즉, 신민의 뜻은 옛날에 왕이 절대적인 권력을 가지고 있을 때의 시민입니다. 옛날의 신민이 시민혁명과 투표권 확대 등을 통해 오늘날의 시민이 되었죠

신민과 시민의 차이는 시민은 주체적, 능동적으로 사회에 참여하는데 비해서 신민은 수동적으로 지배를 받는 것 입니다. (학교 수업 시간 때 졸지 않은 사람은 다 알고 있을 겁니다)그러니까 한마디로 ”옛날 절대 왕권 시대의 국민들은 신민”, ”요즘 같은 민주주의 사회의 국민들은 시민” 이렇게 보시면 됩니다.

즉 황국신민의 뜻을 대일본제국의 신하 된 백성이 라는 해석은 잘못된 해석이고, ”일본제국의 시민”, ”대일본제국의 국민” 이렇게 해석해야 옮습니다. 황국신민이라는 단어에 오해가 풀린 듯 싶으니 기념으로 황국신민 서사를 다시 한번 올리겠습니다.

황국신민 서사 (皇國臣民 誓詞)

아동용
1. 우리들은 대일본 제국의 신민(臣民)입니다.
2. 우리들은 마음을 합하여 천황 폐하에게 충의를 다합니다.
3. 우리들은 인고단련(忍苦鍛鍊)하고 훌륭하고 강한 국민이 되겠습니다.

성인용
1. 우리는 황국신민이다. 충성으로써 군국(君國)에 보답하련다.
2. 우리 황국신민은 신애협력(信愛協力)하여 단결을 굳게 하련다.
3. 우리 황국신민은 인고단련 힘을 길러 황도를 선양하련다.

-더러운 꼬레안 카페 발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