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22… 장점만 있는 건 아무것도 없습니다.

F-22 뛰어난 전투기임은 분명합니다.

하지만 모든 사물에는 장단이 있듯 F-22역시 장점과 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때문에 무조건 우리도 F-22를 도입해야된다 라고 주장하시는 분들을 쉽게 납득하기 힘듭니다.

짧은 지식이나마 F-22에 대해서 분석해보려고 합니다.

먼저 F-22는 쌍발기입니다. 엔진이 두개죠. 그렇기 때문에 엔진이 하나뿐인 F-16 이나 F-35에 비해서 훨씬더 큰 추력을 가지고 높은 속력을 낼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쌍발기는 단발기에 비해 큰 기체입니다. 쉽게 얘기해 엔진이 2개인 여객기와 4개인 여객기 중 4개인 여객기가 더 큰 여객기이다라는 말과 비슷하죠.

F-22는 비록 쌍발기로서는 그리 큰 편은 아니지만, 단발기종 보다는 큰기체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넓은 활동영역을 가지고 있습니다. 단순히 기름을 많이 싫으니 멀리 간다 정도로 설명할 수 있습니다. (이건 사실 정확한 표현은 아니지만, 제 짧은 지식과 설명의 복잡을 회피하기 위해 이정도에서 마무리하겠습니다.)

또한 F-22는 공중전에 특화된 기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뛰어난 기동성 긴 레이더 영역 거기다 스텔스 기능까지, 현재로서는 F-22를 이길만한 전투기는 거의 없다고 봐두 될겁니다.

하지만 이러한 공중전 특화로 인해 상대적으로 공대지 능력은 줄어 들 수 밖에 없습니다. 스텔스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미슬의 기체 내부 탑재는 거의 필수 적이기 때문에 아무리 쌍발기종이라 하더라도 단발기보다 많은 미슬을 실을 수는 없습니다.

이러한 특성 때문에 F-22는 비록 뛰어난 전투기임은 틀림 없지만, 무조건 적인 도입은 고려 대상이 됩니다.

일단은 전투기 도입에 있어서 우리나라의 여건을 생각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현재의 우리의 주적이 비록 북한이지만, 우리나라는 다른나라와의 비상사태도 대비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때문에 한가지 능력에 특화된 기체는 여러가지 상황에 유연하게 대처하지 못하기 때문에 그 유용성에 있어서 여러가지 애로사항을 가지지 않을 수 없습니다.

현재의 우리 국군의 전투기 도입의 초점은 일단은 전폭기로서의 능력에 초점이 맞춰져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일단은 주적이 북한이다 보니, 북한의 허접한 전투기를 제압하기 위해 비싼 공중전 전용 전투기 도입이 어려운 것입니다. 대신 공중전 능력도 있으면서도 폭격능력도 뛰어난 F-15가 우리나에 도입되었던 것입니다.

더구나 F-22의 비싼 가격도 우리에게는 큰 문제 입니다.
F-22의 대당 가격은 미군 도입때 2억달러 선이었던걸로 알고 있습니다.
이정도 가격이면 F-15은 2~3대까지 도입이 가능합니다.

쉽게 얘기하면 F-22 10대를 도입하려면 F-15 20~30대는 포기를 해야 한다는 겁니다. 중국의 쪽수 전투기와 북한 주요지점의 신속한 제압을 생각한다면 우리로서는 숫자를 쉽게 포기하기 힘든 것이 사실입니다.

물론 일본과의 대결을 고려한다면 F-22는 충분히 제기능을 하겠지만, 그 외의 경우에는 사실 가격에 비해 그리 큰 효과를 기대하기 힘든 것입니다.

그렇다면 일본과의 전쟁을 대비했을 때 공중은 모두 내주고 시작할 것이냐? 이러게 말씀하시는 분이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맞습니다. 일본이 만일 F-22를 구입한다며 우리와 비교해 강력한 공중전 능력을 가지게 될 것입니다.

하지만 그렇게 생각한다면 우리는 12척의 이지스함과 항공모함도 보유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모든 것을 완벽하게 갖출 수 없다면, 가장 유용하게 쓰일 수 있는 것을 갖춰야 하지 않겠습니까? 그런 의미에서 F-22도입은 우리로서는 심각하게 고려하지 않을 수 없는 문제 입니다.

만일 미국이 일본에 F-22를 판매하게 된다면, 우리도 F-22를 구입할 명분은 충분하다고 봅니다.

하지만 정말 우리에게 필요한 전투기 인지 다시 한번 생각해보고 또 생각해 봐도 부족하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